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후기/자동차

쏘렌토 하이브리드 (MQ4 HEV 1.6T) 구입기 2편 : 트림 설명(추천)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계약한지 벌써 1달이 다돼가고있다...

왜 구입하게 됐는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https://sosohantips.tistory.com/m/73

쏘렌토 하이브리드 (MQ4 HEV 1.6T) 구입기 1편 : 왜 하필 쏘렌토 하이브리드인가.

한달에 약 2500km, 고속도로 비중이 약 90%로 차를 운행한다. 그러다보니 더뉴k7 하이브리드가 어느덧 15만km를 넘었다.(일반적인 소모품인 헤드라이트 전구, 배터리, 에어컨필터, 타이어, 엔진오일

sosohantips.tistory.com

 

하지만 아직도 옵션 변경을 할까...? 라는 그런 충동이 자꾸 생긴다.

 

아마 풀옵션을 계약하지 않았다면. 대부분의 분들이 그럴 것 같다..ㅎㅎ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쏘렌토 하이브리드(MQ4 HEV)의 트림 설명 및 추천 트림에 대해서 작성해보았다.

 

트림 설명을 하기전에 옵션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저같은 경우는 지금차도 단순 주행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신차를 구입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기술발달에 따른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드라이브 와이즈 &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을 필수로 고정하고 설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드라이브 와이즈 :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교차로 대항차),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SD, 차선변경시 경보음이 울리며 스티어링 조작), 후방교차 충돌방지 보조(주차장에서 후진시 교차되는 위치에서 차가 오고있으면 정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크루즈 컨트롤시 앞차와의 거기를 계산하여 자동으로 속도 조절) - 내비게이션 적용 시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HDA) 지원.

스타일 : 235/55R 19 컨티넨탈 타이어 & 전면가공 휠 적용,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프론트 LED 턴 시그널 램프                                     

 

HDA와 LED 헤드램프(선택하지 않아도 4구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지만, 프로젝션이 더 밝기 때문에 선택) 때문에...'드라이브 와이즈 & 내비게이션 & 스타일' 274만원에 해당하는 옵션을 필수로 선택하고 설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비싸긴 하지만...이 옵션이 없다면 저는 차를 구입하지 않을 것이기에...^^;

 

상세 옵션에 대한 설명은 선택품목 세부안내를 보시면 알 수 있네요.

 

 

 

 

 

옵션명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몇 가지만 설명하자면, 하이브리드의 경우 실내를 새들 브라운 or 네이비 그레이만 선택할 수 있는데, 새들 브라운 인테리어의 경우 핸들이 원톤 블랙이고, 네이비 그레이를 선택할 경우 혼(클락션) 부분이 네이비 그레이 색으로 변경된 핸들이 적용된다.

 

 

 

 

 

 

그리고 6인승(프리미엄 스티어링 휠) 옵션은 보이는 것과 같이 핸들이 투톤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핸들은 때가 잘 타기 때문에...이쁘지만....굳이 필요없는 부분이라고 판단되네요...

 

 

 

 

 

 

스타일의 프론트 LED 턴 시그널 램프 : 방향지시등..깜빡이가 멋있어 진다...이뜻...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트림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기본 트림인 프레스티지 트림만 봐도 주요기본품목이 엄청 많다. 솔직히 그냥 이 트림만 타도 타는데 문제는 없다..^^;

 

기본적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ADAS)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사양도 아주 훌륭하다.

특히, 8에어백, LED 헤드램프, 인조가죽시트, 1열 통풍시트, 전자식 변속 다이얼, 후방 모니터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부분은 아주 굿~!!

 

 

 

 

 

 

다음 트림은 노블레스이다. 프레스티지 트림의 기본품목은 기본으로 포함되고 가격이 275만원 상승한다. 그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대답은...제 생각엔 Yes! 입니다.

 

우선 옵션으로 선택할 수 없는 서라운드뷰 모니터가 포함된다. 솔직히 기존차를 구입할 때도(14년) 이 옵션이 있었는데, 그당시엔 '난 이런 기능 필요없어'라고 생각하고 넣지 않았는데...1년에 한 번 정도씩 이 기능이 필요한 상황(시골길 언덕 넘어가는 길이었는데 차 머리가 하늘을 향해서...아래가 안보임..ㄷㄷ, 골목에 주차하는데 돌 같은게 있는데...잘 안보임.ㅜㅜ)이 발생해서...다음차엔 그냥 넣어야지...라고 생각한 기능이다.ㅎㅎ

 

단순히 이 옵션때문에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하기엔 가격차가 꽤 부담스럽긴 하지만...그 외에 12.3인치 풀사이즈 칼라 LCD, 가죽트림, 후측방 모니터(방향지시등 작동시 계기판에 화면 띄어줌), 시트 메모리 시스템, 2열 측면 수동 선커튼 등이..추가되니 나쁘지 않을 듯 하다.

 

 

 

 

 

다음은 시그니처 트림이다. 노블레스 트림에서 265만원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540만원이나 비싸다...트림을 한 단계씩 올릴 땐 가격차가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이렇게 한 번에 비교하니 가격차이가 꽤 크다...

 

하지만, UVO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기본으로 내비게이션 옵션을 선택하는 저에겐, 가격차이가 각각 172만원 447만원이다..^^;

솔직히 4천만원 넘는 차를 구입하면서 172만원...그냥 추가할 수 있는 돈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트림은...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가 들어있는 것 빼곤...감성 트림이라고 생각하기에..고민이 되는 부분이다.(6인승을 선택할 경우엔 노블레스 트림에서 나파가죽이 포함되어 시그니처 트림과 가격차이가 133만원 밖에 나지 않아서... 더 고민 될 듯.)

 

하나씩 뜯어보면 공감하실거에요..

 

1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풍절음이 조금 감소하긴 할듯..근데 쏘렌토 이중접합 차음 유리는 되게 얇다고...그러네요?) :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 주차장에서 후진으로 주차시...가끔 나도모르게 너무 들어가서 아차...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 자동으로 정지를 시켜주는 기능...예전에 한 번 그렇게 아차...하다가 벽과 키스할 뻔한 일이 있어서...탐이 나는 기능이긴 하나...잘 모르겠다...

 

니트내장재 A/B 필라 트림 : 그냥 사서 교체해도 됨.

 

 

 

 

크리스탈 라인 앰비언트 라이트 : 밝기 조절도 되고, 은은하고 이쁘다고 함.(출고 후 장착시 비싸다고함.)

 

메탈 페달 & 메탈 도어 스커프 : 하고싶다면 둘 다 그냥 사서 교체해도 됨..

 

퀼팅 나파가죽 시트 : 퀼팅이 들어간 나파가죽...카페를 보면..사람들이 나파가죽이 더 부드럽고 연해서 주름이 많이 진다 그런얘기들이 있지만...지금 타는 차도 나파가죽이고 7년째 타고있는데...거슬릴만한 상태는 아님...그냥 부드럽고 괜찮음. 시승차로 여러번 앉아보며 비교해보니 가죽시트가 좀 더 딱딱한 느낌임. - 전 어차피 리무진 시트 나오면 1열만 리무진 시트로 교체할 예정이라(50~70이라고 함.).

 

운전석 4way 전동식 허리 지지대 & 동승석 전동식 허리 지지대 : 운전석 허리 지지대는 기본으로 들어감. 4way는...며칠전에 사고대차로 g80을 나흘정도 탔는데...있으면 좋겠지만. 굳이 필요 없을 듯..개인적인 생각. 하지만, 동승석 허리 지지대는 있으면 좋을듯.

 

운전석 전동 익스텐션 시트 : 실제로 보니 굉장히 조금 늘어나더라구요...그래도 장거리 운행시 조금이나마 피로도를 줄여주려나...? 근데 고장나면.....?ㅜㅜ

 

하하...쓰고보니...시그니처 선택하지말고 노블레스 선택하라고 하는 것 같네요...ㅋㅋ

 

 

 

 

그래비티 트림은...시그니처 트림에 따로 칸을 만들어서 넣을 만큼...비슷하다는 거에요.ㅎㅎ(스타일 옵션이 기본 포함이라서 스타일 옵션을 선택하는 사람에게만)

 

 

시그니처 트림에서 나파가죽을 빼고(그래비티 전용 가죽시트) 익스테리어에 블랙 디자인을 적용 하는 것이랍니다..ㅎㅎ나파가죽이 40만원 정도인데 익스테리어 블랙 디자인 & 그래비티 전용 가죽시트가 35만원 정도인가 보네요...ㅎ

 

 

 

설명은 이정도면 충분히 드린 것 같고...이제 추천 트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번(프레스티지 + 스타일) : 그냥 새차가 사고싶고 풀옵션 느낌만 원함. 고속도로도 잘 안타고 가성비가 최고!! - 3,534 + 93 = 3,627만원 -

 

2번(프레스티지 + 스타일 + UVO + 드라이브 와이즈) : 새차가 사고싶고 풀옵션 느낌을 원하며, 고속도로에서도 편하고 싶다.- 3,534 + 88  + 93 + 93 = 3,808만원 -

 

3번(노블레스 + 스타일 + UVO + 드라이브 와이즈 + HUD) : 그래도 어느정도 기간은 탈생각이다. 서라운드뷰가 필요하다. 고속도로에서도 편하고 싶다. 4천만원 넘는 차를 사면서 69만원 하는 HUD 아까워 하지 마시길...분명 없어도 문제 없지만...넣는게 좋음.

- 3,809 + 88  + 93 + 93 + 69 = 4,152만원 -

 

4번(시그니처 + 스타일 + 드라이브 와이즈 + HUD) : 나는 오래 탈 생각이다. 서라운드뷰가 필요하다. 고속도로에서도 편하고 싶다. 4천만원 넘는 차를 사면서 감성도 중요하다.

- 4,074 + 88  + 93 + 69 = 4,324만원 -

 

그외에 추가적인 옵션으로 4륜, 6(7)인승, 선루프가 있는데...

스마트 커넥트와 KRELL 프리미엄 사운드(사제가 더 좋다고 함..)는...굳이...

 

4륜의 경우 226만원이나 한다...근데 솔직히 쏘렌토R, K7을 타면서...전륜기반차라서 그런가 지금까지 4륜의 필요성을 딱 한 번 느낀거 말곤 없었다...그래서 저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6인승의 경우 노블레스 트림에서는 118만원(나파가죽 때문), 다른 트림에선 79만원인데 저는 3열은 절대 사람을 태우지 않을 것이기에 6인승을 하게되면 2열 탑승자가 편하겠지만...탈일이 거의 없고...아이가 생기면 카시트를 놓게되면...의미가 없는 곳이 되어버리기에...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아이가 생기고 아이가 좀 클때쯤...차를 바꾸게 된다면 6인승을 하겠죠?^^; (근데 왜 팰리세이드 6인승은 2열 통풍시트가 있는데, 쏘렌토는 없을까요?)

 

7인승은 69만원으로 6인승보다 10만원 가량이 싼데...필요한 사람만 하는거죠 머...ㅎㅎ

이런 말이 있죠...7인승은 5인승이 될 수 있지만...5인승은 7인승이 될 수 없다.

제 기준으로 삼성화재의 경우 보험료도 저렴해져서 4년정도면 본전 찾을 수 있을테니...하셔도 괜찮죠.ㅎㅎ (현대해상은 조금만 저렴해져서 7~8년은 걸릴듯.ㅎㅎ

 

파노라마 선루프.. 113만원..역시 파노라마는 비싸죠.ㅎㅎ 지금 차도 파노라마 선루프가 있어요..타면서 다시는 파노라마 선루프는 안해야지...했지만...쏘렌토의 파노라마 선루프 개방감을 보고나니...와이프께서 이거 넣어라...하셔서 하게되었죠...솔직히 하고싶었는데, 잡소리나고 짜증나서 하기 싫었는데, 하고싶은 마음이 공존하는...그런 상태였는데 넣으라고 해주시니 너무 좋았죠..ㅋㅋ

 

그래서 결국 저는...3번과 4번에다가 파노라마 선루프를 추가하여 기다리고 있습니다. 올해안에는 나오겠죠...?

 

참고로 누나는 3번으로 사서 잘 타고다니고 있네요.ㅎㅎ 차 너무 좋다고.

 

제 차가 나오면 나중에 비교 포스팅도 한 번 해봐야 겠어요.ㅎㅎ 3번과 4번, 그리고 선루프 유/무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쏘렌토 하이브리드(MQ4 HEV)의 가격표를 올려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MQ4 HEV) 차량 구매시에 트림과 옵션 선택시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