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전주 현지인 추천 한옥마을 음식점과 카페 정리 (feat. 주차장..!)


안녕하세요 :-0
내고향 전주 전주를 사랑하는여자 돌돌입니다.
저번에 전주 맛집 한식편을 대충 정리해봤는데, 아무래도 전주에 오시는 분들은 한옥마을을 많이 찾으실것 같아서 한번
제가 좋아하는 전주 한옥마을 맛집을 대강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맨날 갈때마다 사진을 찍지는 않기때문에 사진이 없는곳도 많을 것 같아요 ㅋㅋ
그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당.


어언 십여년전쯤, 내일로를 다녔는데 고향이라 그런지 전주만한 곳이 없더라구요 ㅋㅋ
그때는 전주 한옥마을이 꼬치가게가 즐비하고, 한복집 등등 뭐 이런데가 없이 고즈넉한 그런 거리였답니다.
지금 한옥마을은 좀 더 시끌벅적하면서, 약간 전주꺼 맞아? 하는 음식점들이나 가게가 많이 들어와서
아마 실망하시는분들이 많다는것도 공감합니다. 저 역시도 제가 알던 그 전주의 한옥마을 모습은 약간 많이 달라졌거든요.
그래도 저녁에 걸어다니면 예쁜 한옥마을 그 거리가 여전히 보이기도 하고 뭐 그렇습니당!

아마 제가 한식편에서 정리한 가게들이 중복될수 있는데 그 가게들은 대충 설명하고 지나가도록 할께요.

1. 전주 베테랑 분식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베테랑 분식입니당:-) 전주에서 대학생시절을 보내고 서울가서 사는 이모도 전주에 올때마다 가서 먹곤하는
베테랑분식이죠 ㅋㅋㅋㅋ 크기도 커지고 서울에도 분점이 많고 가격도 많이 올랐습니다.
근데 십몇년전하고 거의 동일한 가격의 음식이 있더라구요ㅋㅋㅋ 바로 팥빙수! 나름 옛날 스타일 빙수로 맛이 괜찮습니당 ㅋㅋㅋ 4천원이예요
요즘 물가에 비해서는 저렴하죠
그밖에는 칼국수랑 만두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칼국수가 더 진하고 양도 더더 많아서 성인남자도 한그릇이 엄청 배불렀다면 이젠 좀 양이 줄긴했네요
그래도 양이 많긴합니당:) 물가도 올랐고 인건비도 올랐고(세상 천천히 오르는 내월급…^_^)
주차는 바로 가게 옆에 할수있다는 것이 완전 장점입니당 ! 하지만 먹었으면 얼른 빼야겠죠
제가 볼때는 평일 저녁이 제일 한산한것 같습니다. 차도 없고 저도 그때쯤 갔을때 아예 문닫은줄 알았어요….!
쫄면도 맛있는데 그래도 칼국수가 괜찮습니다. 면은 넙적한 칼국수면이 아니고 굵은 국수면이라고 해야하나요 그런면이예요
들깨맛이 강한편인데 많이 연해졌어요. 그리고 만두는 김치만두가 새로 나왔다고해서 먹어봤는데 고기만두>김치만두 입니다. 고기만두드세요


가격은 6천원에서 7천원 사이입니다 콩국수도 판매중이고요
올랐다고 해도 그래도 저렴한 편입니다^_^



들깨가 솔솔 뿌려져있는 칼국수입니당
비오는날 먹으면 완전 맛있죠 ㅋㅋㅋ 근데 예전보다는 좀 덜 진해진 느낌이기도 해요~~~
해물칼국수 느낌은 절대 아닙니다 ㅋㅋㅋ 약간 가락국수 느낌일수도있구요


고기만두가 너무 맛있어서 먹고 쌈날까봐 김치만두시켰는데
고기만두만 못했어요 ㅠㅠ 고기만두를 드세요 ㅋㅋ
이 고기만두역시도 옛날엔 겁나 뜨끈뜨끈할떄 호록 먹었는데 이제는 조금 뜨끈…ㅋㅋㅋㅋㅋㅋㅋ(라떼몬)
아무튼 김치만두가 맛없는건 아니지만 고기만두가 완전 맛있습니다

나오자마자 이미 두개 줏어먹어서
사진찍을때는 이미 사라진 2개
고기만두 5천원이고요 10개씩이랍니다 :)



오독오독하면서 약간 쫄깃한 깍두기 ㅋㅋㅋ
음식하고 궁합이 아주 잘맞는 그런 조합입니당


배터지게 칼국수2+만두2 이렇게 시켜서 24000원나왔네요 ㅋㅋ
요즘물가치곤 저렴한것같아요 ㅋㅋㅋ
전주와서 꼭 먹어봐야한다 이건 아니지만 그래도 오래된 집이고 그만의 정취가 있습니당~~~
주차하기도 편하니 장점이지요?


2. 길거리야


길거리야는 전주의 한 고등학교 앞인가? 에서 트럭으로 시작했다고해요 ㅋㅋ
그러다가 돈을 많이 버셨는지 전주 한옥마을에 자리를 잡고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길거리야는 약간 롯데리아가 생각나는 그런 이름이긴 하지만 바케트 안에 고기 양배추 청양고추 속을 채워서
빵인 버거같음에도 하나도 안느끼하고 맛있게 먹을 수있는 그런 바게뜨?예요 ㅋㅋ

앉아서 먹을수 없고
테이크아웃만 가능합니다(요새시국에 적절하죠)
남편도 엄청 좋아해서 갈때마다 사려고 합니다.
여기 생과일 주스도 생과일을 듬뿍써서 완전 맛있어요. 예전에는 저 가격이 엄청 비싸다 생각했는데
그 가격 그대로 있다보니 비싼 가격이 아니게 됐네요 ㅠ_ㅠ

주차는 따로 할곳이 없습니다 ㅠ_ㅠ
그리고 앉아서 먹을곳도 없습니다! 이게 전주 대표음식이냐 하면 아니라고 할수밖에 없어요 ㅋㅋ 하지만 맛있습니다~~

베테랑 앞쪽? 길에 위치해 있답니당

ㅋㅋ 과일가게 수준으로 과일이 싱싱해보여요 ㅋㅋㅋㅋ

신나는 득템

냉장고에 넣었다 담날 아침에 전자렌지 돌려서 먹어도 맛있습니당 :-)


3. 카페 전망


르윈 호텔 바로 옆에 한옥마을이 훤히 보이는 카페 전망!
한옥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은 오목대! 인데요 오목대도 한번 저녁에 올라가봄직합니당
하지만 시원한 카페안에서도 얼추 한옥마을을 내려다 볼 수 있는데, 그곳이 바로 카페 전망입니다
따로 주차장은 없습니다. 공영주차장이랑 가까운편이고 르윈호텔 바로 옆에 있지요 많이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옥마을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카페입니다.


이게 4층정도에서 내려다본 전망입니다
전망 카페는 두층으로 운영되는데 위쪽 층(5층)에는 테라스 좌석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너무 덥거나 비가와서 못앉을때가 많지만 이제 선선한 가을바람이 부니
한옥마을이 다 내려다보이는 자리에 앉으면 좋을 것같아요 :)

라떼기준 6천5백원정도입니다(아이스)
커피맛은 라떼기준으로 고소하고 산미가 많이 없어서 괜찮았습니다.
커피맛보다는 커피는 무난하고 카페이름대로 전망을 보러가는 카페같아요 ^_^
한옥 기와기와 마다 다른것을 비교할수도 있고 저집마당엔 예쁜꽃이 폈네 하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가까운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세용!


그밖에
한옥마을 전경이나 전동성당이 잘 보이는 카페는 여러군데가 있습니다 :)


이런식으로 전경이보이는 라인이 있어요 ㅠㅠ
이곳은 간지 오래되어 찾아보니까 지금은 영업을 안하시는지 모르겠더라구요
아래 첨부하는 이쪽라인 카페들이 한옥마을 전경이보이거나 경기전+전동성당 이렇게 잘 보이기도 하고
뚫려있는 뷰라서 이쁘긴 합니당:)


이쪽길에 있는 카페들인데 2-3층에 위치해있어도 잘보이고, 경기전도 내려다보여요 ㅋㅋ
아래 한옥입은 사람들이 지나가는걸 보면 잘 보이고 예쁘답니다 ㅋㅋㅋㅋ

그중에서 제가 좋아하는 카페는

마닐마닐이라는 카펜데, 여기는 수제 초콜릿을 팔아요. 파베초콜릿인데 드립커피와도 아주 환상적으로 잘 어울립니다

제 픽은 무화과인데 이 카페도 2층 전망으로 보이고 경기전이 내려다보입니다. 테라스석도 있어서 코시국에 적합할 것 같아요(환기도 잘해놓으시는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갔던건 겨울인데도 창문 잘 열어놓고 계셨던거같아요


너무 맛있는 파베초콜릿…^_^
마이너스 칼로리면 좋겠다….^_^
커피+파베초콜릿의 조합은 너무나 환상적이잖아요오!


겨울에 갔던 마닐마닐 사진 ㅋㅋㅋ
저는 실내석에 앉았는데 조로케 바로 경기전이 눈앞에 보인답니다~~~~
여유를 즐기기 딱인거같아요 ㅋㅋ

그밖에 전동성당 맞은편에 있는 스벅 한옥마을점도 있는데, 여기서 바라보는 뷰는 이정도입니다
초입이라서 그냥저냥…
그래도 리저브 매장이라 나은편입니당 ㅋㅋ

4. 중앙숯불


중앙숯불이라 그런지
전주중앙초? 바로 뒷쪽 경기전 돌담길에 있습니다~
졸맛~~
저의 블로그에 자주등장하는 집이죠 ㅋㅋㅋ



저의 최애 숯불 한우집
바로 중앙숯불….^_^
기름 좔좔좔한 고기를 숯불에 챱챱 구어먹는 바로 그 맛..
고기질이 좋습니다ㅋㅋㅋㅋ 1인분에 25000원선이었나 그럴거예요
그리고 미친 공기밥을 시키면 청국장을 주는데 존맛입니다.
그리고 국수도 드세요 여러분
존맛입니다.
다만 브레이크타임이 있어요! 3-4시반까지입니다 !!
꼬옥 이시간은 피해서 가셔요


살치살, 갈비살 골고루 섞어서 나옵니다
그냥 소고기라는 메뉴를 시키시면 그렇게 나와요.. 챱챱..
그리고 가게 앞에 주차공간이 있습니다(한 5대 정도)
고기좋아하시는 분들께 강추강추입니다 :)
가격은 1인분에 25000원정도로 아주 착한 가격입니당

5. 진미집


메르밀 진미집이라고도 하는데, 여긴 아예 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어있어요(식사시 1시간무료)
사진은 엄청 찾아봐야할거같은데 일단 대표메뉴는 소바, 콩국수입니다
따뜻한 소바도 판매하구요!
오래된 만큼 맛있고, 안에 가게도 청결한 모습이예요 보니까 인터넷으로 콩국물같은것도 판매하시고 하는거같아요
전주 곳곳에 분점처럼 있긴한데, 역시 본점에 와서 먹어야 맛있습니당
전주에서 콩국수먹으면 안에 설탕+소금찹찹 이런식으로 많이 넣어서 먹어요
여기는 처음에 콩국물에 설탕넣을지 안넣을지 물어보셨던거같아요
그리고 메뉴도 정말 많아서 고르는 재미가 있습니다~~~

내가 전주한옥마을을 사랑하는 이유


전주 한옥마을은 단순히 한옥만 줄지어있는 마을이 아니라 여러가지 문화재들도 있어서 같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 한옥들 자체도 일제강점기때 일본인들에게 밀려나면서 그에 대항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 의해서 지어진것이랍니다.
일제강점기와 6.25를 거치면서 조선시대에 남아있던 전주 4대문중에서는 풍남문만 남아있는데
이 바깥쪽으로 우리나라사람들이 밀려나게되면서 거기에 한옥을 짓고 거주하게 된것이기 때문에 그런 역사적인 이유도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_^

태조 이성계의 어진이 모셔진 경기전, 그리고 그 경기전에 앞에 있는 하마비(이앞에선 누구든 말에서 내려서 걸어가야한다! 이거예요!)
이 대표적이지만, 호남지방에서 최초로 순교자가 있었던 곳이 있는거아시나용? 천주교 성지도 가까운곳에 있습니다
한옥마을과 아주 가까운곳에 있고요 아주 오래된 성당인 전동성당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만벽화마을은 오목대를 지나서 위치하고 있고, 그 옆에 한벽당이라는 조선시대 초기의 누각이있습니다
조선초기 누각이 지금까지 남아져있는데 그 옆에 있는 길이름이 아예 바람쐬는길이예요 ㅋㅋ
그쪽길이 바람쐬기가 좋고 시원한 천변옆길이라서 산책하기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 길을 따라가면 치명자산 성지도 나오고요

곳곳을 누비다 보면 예쁜 남천교에서 보이는 천변길도 참 예쁩니다 ㅋㅋ
양옆으로는 한옥들이 있고 그 사이로 보이는 초록초록한 나무들이나 가을에 보이는 갈대들도 아름답구요.
그리고 그 근처에는 견훤성터가 있습니다 후백제의 수도였던 전주에는 견훤성터도 자리하고 있지요!

한옥마을이 아름다운 이유는
이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의 얼과 혼이 베어있기도 하고, 동시에 다양한 시대의 역사적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는 재미때문에도 있습니다.
조선초기 어진을 모시던 경기전 또 사고들도 있구요. 전주객사나 향교들도 있습니다.
후백제의 견훤이 세웠던 견훤성터까지 역사적인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한옥마을 말고 좀 더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있습니당)
우리나라에 천주교가 들어왔던 자취인 치명자산성지, 전동성당에서 천주교 역사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동학농민운동관련 기념센터도 있습니다.
또 한옥마을 자체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제에 대항하고 그에 반해서 우리들끼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진 곳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국립무형문화유산원,한지문화센터 등도 있어서 그곳에서 판소리나, 무형유산에 관한 강의나 공연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한벽문화센터도 마찬가지구요. 코로나 이전에는 재밌는 공연도 많이 했었답니당

한옥마을에 놀러오시면 이런 역사적인 배경도 한번 알고간다면
더 유익하고 즐거운 한옥마을 여행이 될 것같습니다. 단순히 겉핥기로 보면 뭐야 그냥 꼬치집있는 한옥이잖아 하고 가면 너무 아쉽잖아요 ㅋㅋㅋ


달빛기행이라고 해서 역사해설사들이 같이 다니는 곳도 가보시고
한옥에서 하루밤 자보시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당:) 전북투어패스카드를 이용하면 볼거리들을 더 많이 볼수있다고하니까 이용해보셔도 좋을것같아요

마지막으로 주차팁!


한옥마을은 안쪽에 주차하기가 어렵지만 다양한곳에 주차를 하고 걸어가기 쉽답니다 ㅋㅋ


첫번째는 넓은 공영주차장입니다. 실내형도 있고 또 넓은 실외형 주차장도 있습니다
코로나 전에는 여기도 사람들이 다 못들어가서 다리쪽 길에 주차를 하게끔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은것 같아요
자리도 널널하고 친환경차 할인도됩니다.
30분에 천원정도입니다. 이쪽에 주차하면 경기전과는 거리가 꽤되지만 전망이나 오목대하고는 그래도 좀 가까워지겠네요 ㅋㅋ



국립무형유산원입니다 ㅋㅋ
여기는 아예 안에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했는데 어린이들이 가서 체험하기 좋을 것들도 많고
어른들도 체험해볼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요즘엔 코시국이라 어쩔지 모르겠네요. 사이트에서 예약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 지하주차장이 굉장히 넓습니다. 주차요금은 무료고 맞으면 다리로 건너가면 바로 한옥마을입니다.
한벽루랑도 가깝습니다 전동성당쪽은 걸어서 20분정도? 15분 정도는 걸어야할 거리입니다!


남부시장 아래 다리아래 주차장입니다
여기도 공영이고요 매력적인점은 1시간이 기본 무료입니다
대신 친환경차 할인은 없습니다 ㅋㅋㅋ 그래도 추가로 주차해도 굉장히 주차요금이 저렴한 편이예요
좋은점은 전동성당, 경기전쪽과 거리가 가깝습니다
남부시장안에 있는 식당에서 식사하면 아마 주차권을 추가로 받을수있는 곳들이 있을것 같아요!!

전주 한옥마을의 매력은 걸어서 이곳저곳 다닌다는데에 있죠?
오셔서 전주의 매력을 많이 느끼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눌러주시고요
궁금한점은 댓글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