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후기/제품리뷰

엘지 식기세척기 12인용(DFB22M(1)) 내돈내산 구입기, 맨해튼 미드나잇, 시공비 0 원 설치 방법 꿀팁!

드디어 구입했다!!!! 가라 내 돈을 받아가시오!!!!! '0'

 

매번 서서 1시간씩 설거지를 했다. 너무 힘들었다 ㅜㅜ 역시 돈이 최고인가 ..................

 

누나와 처제가 LG 식기세척기 12인용 사용한다고 해서

 

나도 너무 탐이나서 결국 사게 되었다! 

 

 

내가 구입한 모델은 바로 요거

 

제목에도 써있듯이 맨해튼 미드나잇 모델(DFB22M - 시중 판매모델 or DFB22M1 - 임직원몰 모델)을 구매했다 ㅎㅎㅎ 

 

 

 

 

 

 

LG전자 홈페이지의 식기세척기 (DFB22M, DFB22M1) 맨해튼 미드나잇

 

 

 

 

 

 

다 이제품을 쓴다. 그래서 나도 이 제품을 선택!! 이유는? LG전자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자세히 나와있다^^;

 

https://www.lge.co.kr/lgekor/product/kitchen/dishwasher/productDetail.do?cateId=7400&prdId=EPRD.331334&utm_medium=banner&utm_source=naverbs&utm_campaign=20200306_dishwasher_bs&utm_content=mainimage

LG전자 | LG DIOS 식기세척기 스팀

DFB22M

www.lge.co.kr

 

사실 나는 작년에 이 제품이 출시된 이후...항상 사고싶었다.

하지만, 구입을 하려고 알아보니 여러가지 해결해야 할 사항들이 있었다. (시공비가 꽤 든다.... 즉 ㅋㅋㅋ돈이면 다 해결됨.)

 

 

게다가 우리집 싱크대는 맞춤 제작이라...머리가 아팠다..ㅠㅠ

(기성품으로 된 싱크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더 쉬우실듯하다!)

 

 

그래서

LG식기세척기(12인용)와 SK매직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6인용)와

고민함. 12인용은 당연히 많이들어가서 너무 좋겠지만 설치가 머리아프고

SK 식기세척기 6인용의 경우 너무 작고...(후라이팬, 에어후라이기 등을 돌릴 수 없기에.....)

 

LG 식기세척기의 경우 어마어마한 설치비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SK 식기세척기는 설치비가 0원으로 예상되기에... 계속 고민함.

LG식기세척기 설치비 쓰고 금방 이사가버리면 돈이 너무 아까우니...

 

 

한참 고민끝에 결국은 12인용으로 구매하기로 하고 ㅋㅋ셀프 시공을 결심했다!

 

 그 이유는  첫째로 어차피 돈주고 살꺼 작아서 후회하는 경우를 많이보았고

               둘째로 여차 저차하면 셀프 시공이 가능할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식기세척기 설치 규격 안내 (LG전자 홈페이지) &  유형별 설치 가이드 (LG전자 홈페이지) - 영상의 마지막에 유형별 추가 요금표가 나옴.

 

 

 

 

홈페이지에 나와있듯이 우선 식기세척기의 크기와 싱크대의 사이즈가 잘 맞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덕션을 설치하는 곳의 하부장이 규격사이즈인 600mm라서 딱 들어맞는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설치한다.

하지만, 이곳에 설치하게 되면 10~35만원의 설치비가 발생된다. (상황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가격범위를 넓게 잡아놓았다.) - 자세한 가격은 홈페이지에 유형별 설치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어떤 모양으로 설치가 되는지는 글의 맨 마지막에 비교샷을 올리겠다.

 

 

식기세척기가 배송오기 전, 나는 하부장 제거 작업을 진행하였다. 장 제거 비용이 상당하므로직접 하기로 하였다.

실은 규격장에다가 설치했다면 그냥 업체에 맡겼을 것이다. 하지만, 규격장 설치가 아니라 650mm 넓이의 비규격장이기 때문에 약간의 보수 작업이 필요하기에 직접 하부장을 제거하였다.

 

 

즉 다른분들은 거의 가스렌지 아래에 설치하지만 우리는 그 옆에 있는 장에 설치하기로 함!

크기가 비슷했기 때문이다!

 

 

 

 

 

 

 

싱크대 하부장 제거 후 모습(걸레받이는 무료로 컷팅 해주신다.)

 

 

 

이렇게 제거한 공간이 650mm라서 식기세척기를 설치하고나면 50mm가 남게된다. 좌우로 25mm씩 남으니 꽤 넓은 공간이 발생하여 이 부분을 제거한 하부장의 좌우 판넬을 이용하여 보강하였다. (사진은 식기세척기를 설치한 후 사진뿐...)

 

그리고 대망의 식기세척기가 도착하여(토요일인데도 설치됨!! 여쭤보니 마지막주 일요일 빼고는 다 하신다고 하셨던듯...? 통화하시는걸 들어보니...너무 설치가 많아서 식사시간도 없으신듯하여 어제 구입한 떡을 드렸다:)

 

일반적으로 싱크대의 높이가 식기세척기의 높이인 845mm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식기세척기의 상판을 제거하고 빌트인 설치를 진행하게 된다. (싱크대 높이가 높은 분들은 상판이 있는 상태로 빌트인이 된다. - LG전자 매장에 가면 다 이런식(상판 O)으로 되어있다.)

 

 

 

 

식기세척기 상판 제거 모습

 

 

 

 

인덕션 아래에 설치를 할 경우, 가구 공사 업체에서 상판을 제거한 이 부분에 필름 시공을 하는 것을 권장한다

 

 

. 스팀을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인덕션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라 한다.(설치기사분(가구 공사 업체 X)과 대화를 해보니 꼭 해야하는 것은 아닌듯 하다.)

 

 

하지만, 혹시라도 만에하나! 라는게 있으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듯 하다.

 

 

나의 경우에는 인덕션 아래가 아니라 옆에 설치하였기 때문에 고민 없이 그냥 설치를 진행하였다.(가구 공사 업체도 어차피 안불렀음)

 

 

 

 

빈 공간 작업 전.후 1

 

 

앞서 언급했듯이,

 

좌측은 비규격장 650mm에 떼어낸 싱크대 하부장의 양옆 판넬을 덧대어 설치를 한 모습이다. 솔직히 그냥 써도 나쁘진 않은듯 ? 하지만 약간 추접시러움.

 

우측은 싱크대를 제작한 공방에서 나무 조각을 얻어와서 작업한 결과물이다. 마치 업체를 불러서 시공한 것과 같은 이런 완벽한 모습 ㅠㅠ

 

 

(구입하려 했는데 이런걸 돈을받냐고 그냥 주심. - 우리집 싱크대를 제작한 후, 너무 이쁘다고 누나도 제작하였다. 사장님이 너무 친절하고 좋으셔서 추천할만 하다. - 전주에서 맞춤 싱크대로 리모델링 하실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업체를 알려드리겠다! 나랑 전혀 상관없음 ㅋㅋㅋㅋㅋㅋ)

 

 

고민끝에 28만원도 아끼고

만족스런 식세기도사고

거기다가 이렇게 깔끔한 마무리라니 !!!

참고로 나중에 이사를 간다면, 싱크대 하부장 원래의 상태로 복원이 가능하다!

 

작업하기 전에 그냥 봐줄만했다고 말한거 다 취소다 취소!!!

 

 

다시 목공 작업 전으로 돌아가면..

어떻게 시공이 되었는지 설치기사님께서 친절하게 설명해주셨다.

 

 

 

 

 

작업 완료 하였고, 물이 안새는지 다 확인하였지만 혹시라도 화장지가 물에 젖으면 연락달라고 하셨다.

배수로 연결도 아주 깔끔하게 잘 되어있다.

결국 연락을 드릴일이 생기지 않았다...^^; 꼼꼼한 시공 감사합니다!!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설거지 거리를 잘 넣은 후

 

 

 

 

설명해주신대로, 세제를 넣고 작동 해 보았다. (설치 후 기사님께서 고체세제와 린스를 챙겨와서 넣어주셨다.)

 

그냥 표준으로 아무것도 추가안하고 작동했기에..

약 한시간 정도의 세척과 건조가 끝나도 이렇게 뾰로롱~

 

 

하고 식기세척기가 열렸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알아채셨겠지만...

 

일반 싱크대에 빌트인을 하게되면...닫힌 상태에서는 메뉴가 있는 저 부분을 보려면 앉아서 비스듬히 봐야한다...어쩔수 없다한다... 작동을 중지시키려면 그냥 문을 살짝 열면 작동을 멈춘다고 한다.

 

건조가 끝나고 아직 물기가 꽤 남아있어서 더 열어놓고 말렸다.

 

 

 

 

 

 

그리고 거름망을 꺼내서 청소하려 했지만...음식물을 다 버리고 한 번 헹구고 넣어서 그런지 거름망이 깨끗했다.

 

불림 기능이 있기에 그냥 넣고 돌려도 된다고 한다. 자세한 사용 후기는 다음편에 자세히 적을 예정이다.

 

 

 

 

 

 

추가로 식기세척기를 관리해주는 케어서비스도 있다. 월 4,900원을 내면 6개월에 한 번씩 방문해서 청소해주는 서비스~!!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솔직히 돈이 아깝다고 생각되긴 하지만...1년정도 하는 것은 괜찮을 듯 하다.

청소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니...LG베스트샵에서 소개영상을 봤는데...어휴...돈이 아깝지 않은 정도인듯?

 

참고로 교체해주는 필터는 4,000원이면 구입이 가능하다...ㅋ

 

 

식기세척기를 구입하여 설치하는 과정은 여기까지~!!

 

지인의 임직원몰을 통해서 싸게 구입하였고, 설치비도 한 푼도 들지 않았기에 너무너무 만족 대만족이다.

 

구입 가격, 설치 방법, 설치 가격 기타 등등...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당 :)

 

저도 너무 고민을 많이하면서 설치한 내용이라 공유해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ㅋㅋㅋ

 

(누나네 설치할 때도, 가구 시공비 관련하여 문제점을 발견하여 해결함 ㅋㅋㅋㅋㅋ 이런 것은 오픈하기 좀 그러니.ㅋㅋㅋㅋㅋ가구 시공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문의하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혀 업자는 아닙니다... 그냥 직장인임....)

 

마지막으로 인덕션 아래에 설치한 누나네 사진이다.

싱크대 높이가 높지 않은 일반 싱크대의 규격장인 저곳에 설치하면 이렇게 띄움시공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런 모양이 된다.

 

 

 

 

 

 

 

 

 

 

 

 

지금까지 열심히 식세기 설치 후기를 써봤다 ㅋㅋㅋ

정리하자면

 

1. 무조건 가스렌지 아래 설치 안해도 된다.

2. 크기가 600mm만 좀 넘는 하부장에 설치가능

3. 조금만 노력하면 설치비 0원 가능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주 조금만^^

4. 이사갈때 복구 가능★

 

 

 

도움이 되셨으면 하트! 눌러주세여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궁금한 내용을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아는한 알려드리겠습니당: )

 

참고로 인터넷에서 다들 식기세척기 소비전력이 별로 안높다고 하는데....심지어 홈페이지에도 1600w라고 나와있지만...설기기사님께 세 번이나 물어본 결과 2700w라고 교육받는다고 하셨다...그래서 노출형 콘센트를 제작하여 설치했다가 준비부족으로 인해서... 인덕션을 연결한 콘센트에 연결하였다...동시사용만 안하면 더 안전하기에..^^;

그럼 좋은 하루★



https://sosohantips.tistory.com/m/17

엘지 식기세척기 사용 일주일 솔직 후기 :)

LG 식기세척기를 사용한지 벌써 일주일이 되었다! 나도 실제로 사용하기 전에는 반신반의했다 ㅋㅋㅋㅋ 1. 기름묻은게 잘 된다구?????????? 2. 그럼 세제나 이런게 남아있는거 아냐???????????????? 3. 진

sosohantips.tistory.com

 
https://sosohantips.tistory.com/m/44

엘지 식기세척기 이런것도 되나요? (감자찌고 눌러붙은 냄비 도전)

LG 식기세척기를 구입한지 벌써 3개월이란 시간이 지났다.. https://sosohantips.tistory.com/m/15 엘지 식기세척기 12인용(DFB22M(1)) 내돈내산 구입기, 맨해튼 미드나잇, 시공비 0 원 설치 방법 꿀팁 드디어 구

sosohantips.tistory.com